안녕하세요. 제가 사는 곳은 날씨가 흐른데 여러분들이 계신 곳은 어떠신가요? 태풍이 온다는 말을 어디서 들은 것 같은데 제발 아무도 다치지 말고 피해보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번 주에 읽은 책에서 제게 힘을 내게 해준말이 있어서 이 글이 여러분이 힘이 없을 때도 힘이 나게해주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다하는 마음에 글을 가져와봤습니다. 책의 제목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하루만이라도 공부만하고 싶다'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책에서 제가 기억에 남는 부분은 '장승수씨는 싸움꾼에 막노동판을 전전하는 소위 막장인생이었다. 학창시절부터 공부와는 전혀 강관없던 삼류인생. 물건과 가스통 배달에 포크레인 운전사 등등 혐한일을 안해본게 없단다. 그러던 그가 공부하기로 마음먹었다. 공부에 모든 걸 걸고 몸이 부서져라 했다. 그러고 딱 3년 후 서울대학교 전체수석을 차지하여 법학과에 입학했다.' 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EBS에서 나온 수학의 왕도 책 입니다. 이번에는 확률과 통계 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책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수학의 왕도 책들은 푸른계열인데 색을 이렇게 정한게 학생들의 눈이 피로하지 않게 만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한번 EBS가 좋았습니다. 저는 참고로 이비에스 팬입니다.

차례는 이렇습니다. 크게 3단원으로 이루러져 있습니다. 1단원 경우의 수에서는 순열/ 조합/ 이항정리를 배우고, 2단원 확률에서는 확률의 뜻과 활용/ 덧셈정리와 여사건/ 조건부확률/ 사건의 독립과 종속을 배웁니다. 마지막 3단원 통계에서는 확률분포와 이항분포/ 연속확률변수의 확률분포와 정규분포/ 표본평균의 분포/ 모평균의 추정을 배웁니다. 책은 6페이지에서 경우의 수 단원이 시작되어 319페이지에서 10분 대단원 마무리로 끝이 납니다. 그 뒤로 112페이지 분량의 정답 및 해설이 있습니다.

확률과 통계도 단원 앞부분에 '개념다지기'부분이 있어서 개념 설명과 개념 문제가 있고, 그 뒤로 대표문제와 유제가 있습니다.

단원 뒤에는 종합문제가 있습니다. 위 사진은 종합문제 기본인데, 뒷장에 종합문제 실력이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품으로 한 소단원이 끝이납니다. 이 수학의 왕도를 풀어보시거나 그냥 보시기만 해도 문제가 어마어마하게 많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은 개념을 잡기에도 생각을 하며 풀어야 하는 문제에도 다 좋은 문제집이다 하는 생각입니다. 정답 및 해설도 자세히 되어 있어서 막히는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기가 수월합니다.
이비에스 고등(EBS I)에서 강의를 무료로 보실 수 있으니 강의도 함께 들으셔서 수학 똑똑이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수학 똑똑이가 되실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금 이순간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